소프트웨어 개발/Design Pattern

대표적 디자인 패턴 목록

늘근이 2015. 7. 20. 06:21

Iterator - 순서대로 지정하여 처리하기 위함

Adapter - 버전 호환성을 가지기 위함

Template Method - 하위메서드에 구체적인 구현 위임

Factory Method - 템플릿처럼 클래스를 만들어냄

Singleton - 인스턴스 하나만 허용

Prototype - 클래스의 종류가 많아 정리하기 어려울때

Builder - 복잡한 인스턴스 하나씩 쌓아올림

Abstract Factory -

Bridge -

Strategy -

Composite -

Decorator -

Visitor -

Chain of Responsibility -

Facade -

Mediator -

Observer - 옵저버를 추가해서 상태변화가 있을때 로직을 실행하기 위함

Memento - 상태를 저장하기 위함 (undo, snapshot등을 위함)

State - 상태의 속성을 아예 클래스로 구현해서, 분기가 필요없게 함.

Flyweight - 공유자원으로 메모리의 사용량을 줄이기

Proxy - 헤비한 일을 제외한 객체생성으로 일단 빠르게 이용하게끔함.

Command - 명령어를 담아두는 일종의 바구니

Interpreter - 명령을 바로 해석할수 있게 함


Single Threaded Execution

Immutable

Guarded Suspension

Balking

Producer-Consumer

Read-Write Lock

Thread-Per-Message

Worker Thread

Future

Two-Phase Termination

Thread-Specific Storage